티스토리 뷰

건강 관련 상식으로 아침은 푸짐하게 저녁은 소식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미국의 한 보건대학 연구진은 아침을 많이 먹는 사람들이 저녁을 가장 많이 먹는 사람보다 체질량지수인 BMI가 낮았다고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건강을 위해 아침 식단을 어떻게 채울지 고민일텐데 다만 아래 음식들은 리스트에서 제외할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왜그런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마트에서 집은 과일주스


아침에 상쾌한 쥬스 한잔은 잠을 깨우고 기분까지 풀어줍니다. 하지만 건강에는 좋지않다는 사실은 필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아무리 과일 함유량이 쥬스에 많아도 만드는 과정에서 식물화합물이 파괴되고 생과일에 비해 과일쥬스는 더 빠른 포도당과 인슐린의 반응을 일으킵니다. 

설탕이 많이 들어간 과일주스는 소아비만 및 치아부식의 주요원인으로 뽑히기도 하였습니다. 하버드 대학 연구진들은 과일쥬스를 마시면 당뇨병 발병 위험을 키우지만 통째로 먹는 과일은 오히려 당뇨병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논문을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하루에 1잔 이상 과일쥬스를 먹는 사람들은 안먹는 사람에 비해 21% 당뇨병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한편 그냥 먹는 블루베리가 당뇨병 위험 감소에 뛰어난 효능을 보였다죠. 내일 아침 식단에 과일쥬스보다는 통과일을 올리시고 우리 가족 건강 챙기세요.


2.팬케이크


여행시 호텔에서 조식 한끼를 드신다면 팬케이크는 빠질 수 없는 메뉴죠. 하지만 팬케이크는 정제된 밀가루로 만들어져 좋은 영양소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여기에 메이클 시럽과 휘핑크림까지 얻는다면 칼로리만 높아지겠죠. 



대부분의 밀가루는 수입되며 오랜 유통기간을 유지하기 위해 보존제 방부제가 사용되며 키우는 과정에서도 많은 농약 화학비료가 쓰입니다. 게다가 도정되는 과정에서 밀이 가지고 있는 영양소도 대부분 파괴됩니다. 특히 밀가루 속 글루텐은 소화가 잘 안되며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3.시리얼


아침에 가장 먹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시리얼입니다. 한 방송프로그램에서 허기를 채우기 위해 남자배우가 시리얼 봉지에 우유를 붓고 통째로 먹었던 장면이 스쳐지나가는데 사실 일부 시리얼은 우리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다량의 설탕과 정제된 밀가루가 들어간 시리얼은 우리 입맛을 자극하고 또먹고 싶은 충동을 일으킵니다.



바쁜 아침시간을 어쩔수없이 시리얼로 떼워야한다면 건강하게 먹는 방법도 알아두면 좋을것 같네요. 시리얼 구매시 식이섬유, 항상화 성분이 풍부한 통곡물을 선택하세요. 꼼꼼하게 영양성분을 확인하고 인공색소가 덜들어가고 설탕함량이 작은 것을 장바구니에 넣어주세요. 그리고 시리얼과 함께 과일 견과류를 같이 먹어준다면 이만한 아침 식사도 없을겁니다.

4.과일맛 요거트


요거트 요구르트는 항암효과, 변비제거, 다이어트 등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맛을 내기위해 각종 첨가제가 들어간 요거트는 오히려 정크푸드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설탕 표시는 물론 사과향 등 인공향료 문구를 발견하면 일단 그 요거트는 내려놓으세요. 



또한 열처리된 요거트의 경우 유통기한을 늘리기위한 꼼수인데 미생물과 활생물이 제거되어 건강에 큰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그냥 맛없더라도 아무것도 첨가되지 않은 플레인 요거트로 아침을 시작해보세요.


5.토스트


아침을 굶고 출근길에 토스트 가게가 보인다면 바로 달려간 경험이 있을겁니다. 간단히 아침을 뗴우기 좋은 토스트도 그리 좋은 아침 식단이 아니죠. 시중에 파는 빵 대부분이 팬케이크와 같이 정제 밀가루로 만들었고 여기에 트랜스지방이 많은 마가린까지 발라진다면 최악이죠.



6.가공육 


베이컨 소세지 햄은 아침에 올라오기 쉬운 음식이죠. 맛도 있고 간단히 조리도 가능한데 건강에는 정말 좋지 않다는 건 아실겁니다. 가공육으로 이뤄져서 나트륨과 포화지방이 많고 소화도 잘되지 않아 아침부터 무거운 느낌이 들지도 모릅니다.


댓글